티스토리 뷰
생리 불규칙 원인과 월경불순이란
월경이란
여성은 사춘기가 되면 난소내의 난포가 발육하여 난포 호르몬을 분비하고 또 배란 후에는 황체가 이루어져 황체 호르몬을 분비하게 된다.
이 두가지 호르몬은 혈액에 섞여 전신으로 퍼지게 되는데 이로써 여성은 더욱 여성다운 특징을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면 유방이 커진다든지 골반이 발달된다든가 피하 지방이 증가되는 것은 모두 호르몬의 작용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월경 또한 난포 호르몬과 황체 호르몬의 규칙적 분비에 의해서 사춘기 때부터 경험하게 되는 현상 중 하나이다.
난포 호르몬은 특히 자궁을 중심으로 한는 성기에 작용하여 이것을 크게 발육시키고 자궁막을 두껍게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난포가 발육하고 내부의 난자도 성숙하는 기간이 되면 난소에서 난포 호르몬이 배출되는 것이다.
배란후에 난포는 황체가 되어 황체 호르몬을 분비하고 이것이 자궁내막에 작용하여 더욱 부드럽고 두껍게 증식시켜 준다. 그러나 배란된 난자가 수정하지 않을 경우 황체는 배란 후 12~16일이면 사멸하여 버림으로써 황체 호르몬 분비는 중지된다.
이 때문에 자궁 내막은 허물어져 떨어지고 그 속에있는 효소는 작용으로 녹아서 피와 함께 자궁 밖으로 흘러나오게 되며 이것을 월경이라고 한다.
위와 같이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간 다음에 출혈이 잠시 계속되나 곧 지혈되도 남아 있는 내막의 일부에서 다시 새로운 내막이 증식된다.
이렇게 월경이 생기는 것은 배란된 난자가 수정하지 않고 황체 호르몬 분비가 정지 되었기 때문임을 알수가 있다.
만약 배란된 난자가 난관 안에서 정자와 만나 수정되어 임신하면 황체는 사멸하지 않고 계속 황체 호르몬을 분비해 나가므로 자궁내막은 허물어지지 않으며 따라서 월경은 생기지 않는다.
이 때문에 임신을 하게 되면 월경이 멎게 되는 것이다.
월경이 시작된 첫날부터 다음 월경이 있는 전날까지를 월경주기라하고 대부분 정상적인 여성 생리주기는 28내지 30일로 보고 있으나 반드시 이렇게 규칙적인 것은 아니며 2~3일 늦고 빠른 것은 상관이 없다.
월경불순이란
월경불순이란 한가지 증상만 말하는 것은 아니며 월경 주기의 이상, 무월경, 무배란성월경, 과다월경, 과소월경, 월경곤란증, 월경전긴장증 등 여러가지 증상이 통틀어 하는 말이며 그 각각에 대한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도록 한다.
월경불순 원인
1.월경 주기의 이상
월경의 주기는 20대와 30대의 성숙기 부인의 경우 대략 25일에서 35일 까지의 일수로 일정한 간격이 유지될때를 정상으로 본다.
주기가 24일 이내로 짧고 몇번이나 빈번하게 오는 월경을 빈발월경이라 하고 이와 반대로 월경 주기가 36일 이상의 간격이 있는 것은 희발월경이라 한다.
또한 전혀 불규칙한 월경불순도 주기성의 이상이다.
그러나 18세 미만의 소녀 혹은 40세 이상의 부인의 경우에 20일 이내이거나 40일 이상의 주기이더라도 정상으로 보며 치료할 필요는 없다.
월경주기가 지극히 짧은 빈발원경은 자궁근육의 염증, 난소기능 부진, 자궁후굴 등의 내성기 이상과 심장병, 변비, 고혈압에 의해서 일어나며 이와 반대인 희발월경의 경우는 자궁내막염, 결핵, 폐렴, 당뇨병, 영양실조 등에 따라 난소의 기능이 약화되어 일어나는 것이다.
2. 무월경
무월경에는 16세 이상이 될때까지 전혀 월경이 생기지 않는 원발무월경과 정상적으로 있던 월경이 어떠한 원인으로 없어진 속발무월경이 있다.
무월경이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크게 생리적 원인과 병적 원인으로 나눌수 있다.
생리적 원인은 임신일경우 임신초기의 1~3개월 정상보다 적은 월경을 볼때가 있으며 출산후 모유를 먹이지 않을때에는 산후 2~3개월이면 월경을 하기 시작하나 일반적으로 수유 중에는 반년에서 1년 동안 월경이 없는 수유성무월경이 있다.
이 수유성무월경은 수유를 중지하면 다시 월경이 시작되는 것이 정상이나 수유를 계속할때는 그대로 병적인 무월경이 되는 수도 있으므로 이럴때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하겠다.
이 외에 환경성무월경이라 하여 여러가지 환경의 변화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의해 무월경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도 정신이 안정되면 다시 월경이 있게 되는 것이 보통이나 수개월이 지나도 낫지 않을때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병적인무월경에는 간뇌와 하수체의 난소계의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무월경을 첫번째로 꼽을수 있다.
이것은 간뇌의 작용에 고장이 있거나 밀접환 관계가 잇는 하수체의 상호 연락에 장해가 생겨 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선자극 호르몬이 난소에 미치는 작용이 충분치 않아 배란시키지 못함으로써 무월경이 되는 경우, 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선자극 호르몬의 작용은 정상적이라도 난소의 기능에 고장이 있어 난소가 제대로 반응하지 못하여 무월겨잉 되는 경우 등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자궁의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무월경을 말할수 있다. 결핵성 자궁내막염, 자궁의 지나친 발육부진, 자궁내막의 잦은 소파, 자궁위축 등의 증상을 가진 경우, 자궁 내막에 이상이 생기고 난소 호르몬 작용에 반응하지 못하여 무월경을 유발하게 된다.
3. 무배란성월경과 기능성 자궁출혈
무배란성월경은 월경이 있어도 배란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보통 초경후 얼마동안 또는 불임증의 부인에게 일어날수 있다.
기능성 자궁출혈이란 성기에 아무런 질병도 없고 임신과도 아무런 관계없이 자궁에서 출혈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대부분 내분비 기능의 이상으로 생산되는 난포 호르몬과 황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수가 많다.
특히 난포 호르몬이 많아짐으로써 제대로 배란이 되지 못하고 자궁 내막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출혈되는 경우가 가장 빈번하다.
그러나 위축된 내막에서 월겨잉 끝난 다음의 증식기 내막 또는 월경 전기의 분비기 내막 등 보기에는 정상적으로 보이는 내막에서 출혈하는 수도 있어 그 원인은 복잡하다.
4. 과다월경과 과소월경
월경주기에는 이상이 없으나 월경의 지속 일수가 일주일 이상 계속되거나 양이 많은 것을 과다월경이라고 하고 지속일수가 2일 이하로 그히 짧고 양이 적은 것을 과소월경이라 한다.
과다월경은 자궁근종이 원인이 될때가 가장 많고 만성의 염증이 있어 울혈되기 쉬운 경우나 자궁의 위치에 이상이 있는 경우, 혹은 폐경기에도 볼수 있다.
과소월경의 원인은 자궁발육부전과 난소기능장해가 가장 많다.
5. 월경곤란증
월경중에 심한 하복통, 요통, 두통이나 초조감, 우울증 등의 불쾌감이 비정상적으로 강할때를 월경곤란증이라 한다.
그 원인은 기능성인 것과 기질성인 것 두가지로 나눌수 있으며 사춘기나 젊은 여서의 월경곤란증은 대부분 기능성인 것에 의한다.
이 기능성 월경곤란증은 자궁의 발육 부전으로 생기는 수가 있으나 이 외에 호르몬 작용, 골반내의 출혈, 결혈량이 많아 생기는 경우 또는 정신작용과 관계되는 경우도 있다.
기질성 월경곤란증은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 등의 월경통이 주된 증상이다.
6. 월경전긴장증
월경 전 수일간에 일어나는 장해를 말하는 것으로 긴장, 초조감, 우울증 등이나 몸이 붓는 현상을 나타낸다.
이 증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월경 전기에 체내로 수분이 증가되고 호르몬의 균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에는 특히 황체 호르몬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듯하나 정신적인 영향이나 골반내의 충혈과 같은 여러가지 요인이 있다.
월경불순 증상
1. 월경 주기성의 이상
가장 정상적인 월경주기는 28일 내지 30일 이라고 하며 반드시 규칙적인 것은 아니며 2~3일 정도 늦고 빠른것은 상관이 없다.
보통 3주일 이상 40일 이내의 월경주기를 가졌으면 정상으로 보아야 한다.
월경주기가 3주 보다 짧거나 40일 보다 긴경우 또는 전혀 불규칙한 경우 주기성의 이상에서 기인하는 월경불순으로 보고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하겠다.
2. 무월경
임신일 경우, 수유성무월경일 경우 또는 환경성무월경일 경우는 정상적으로 있던 우러경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다가 다시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가끔 그대로 계속되는 수가 있으므로 이럴땐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한다.
이렇게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것이 아니고 16세가 되어도 월경이 시작되지 않으면 의사의 상담과 진찰을 받아야 한다.
3. 무배란성월경과 기능성자궁출혈
무배란성월경은 겉으로 보아서는 아무 이상을 발견할수 없는 것이므로 의사의 진단을 통해서 치료해야 한다.
월경이 끝났는데도 출혈이 1주에서 2주 가량 계속되거나 월경이 끝난 다음 며칠후에 다시 출혈이 보이는 경우는 기능성자궁출혈임을 의심해야 한다.
기능성자궁출혈 때는 분향이 월경때보다 적은 수가 많으나 더 많은 때도 있으며 다량의 출혈이 오래 계속되면 심한 빈혈을 일으키게 되므로 빨리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4. 과다월경과 과소월경
월경주기에는 이상이 없으나 과다월경일 때는 월경량이 많아 일주일 이상 계속되고 과소월경일 때는 양도 적으며 지속일수도 짧아 2일 이하가 된다.
5. 월경곤란증과 월경전긴장증
월경곤란증과 월경전긴장증은 둘다 같은 계통의 장해가 변화되어 나타나는 것이나 월경전긴장증은 고통의 정도가 비교적 가볍고 월경곤란증은 심한 고통을 느낄때가 많다.
월경 중의 증상인 월경곤잔증은 심한 하복통, 요통, 두통을 비롯해 우울증, 초조감 등을 주로 나타내며 월경전긴장증도 이와 비슷한 증상이나 대개 정신, 신경증상및 유방 증상이 주가 되지만 때에 따라 식욕부진, 구토, 변비와 같은 위장 증상 및 손발, 얼굴이 붓는 경우도 있다.
이런 증상들은 월경이 시작되면 저절로 없어지는 것이다.
월경불순 예방
월경 때는 성기의 조직이 연해져서 보통때보다 세균의 침입을 받을 위험성이 더 크며 월경중에는 목욕은 가급적 피하고 미지근한 물에 적신 탈지면으로 외성기를 매일 잘 닦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월경 중은 물론 월경 전에도 정신적, 육체적으로 불안정하고 피로도 훨씬 잘 느끼게 되므로 가벼운 운동은 상관없으나 오래 서 있거나 장거리를 걷는다든지 하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아랫배와 허리 부분은 따뜻하게 해야 하며 특히 냉수 샤워는 만성 하복통의 원인이 될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또한 월경중의 성관계는 질병감염과 자궁내막증을 초래할지 모르니 가능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내분비의 이상에서 오는 월경불순이나 내성기의 염증에서 오는 것은 빨리 치료를 받는 수 밖에 없으며 월경불순의 요인이 되는 심장병, 변비, 고혈압, 결핵, 폐렴, 당뇨병 등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고 영양실조 또한 월경이상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으므로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균형있는 식습관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