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뱀에 물렸을때 응급처치
날씨가 좋은 이때 등산이나 캠핑 등 야외 활동으로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뱀에 물리는 사고를 들수가 있는데요 가급적 뱀에 물리지 않는게 좋지만 만약 뱀에 물렸을때 하면 안되는 행동과 먼저 해야 할 행동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뱀에 물렸을때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뱀에 물렸을때 응급처치 방법
1. 뱀에 물렸을때 또 다시 뱀에 물리지 않도록 주변에 뱀이 있는지 확인을 한 다음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2. 또한 몸이 많이 움직이게 되면 독이 빠르게 퍼질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이동후 누워서 안정을 취해주고 재빨리 119에 연락을 합니다.
3. 우선 뱀에 물렸을때 상처와 생김새로 뱀이 독사인지 아닌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응급처치부터 해야 합니다.
4. 물린 부위에 꽉끼는 신발이나 장갑, 옷들을 제거해 주시고 심장보다 낮게 해주어야 합니다.
5. 물린 부위에서 심장이 가까운 쪽으로 손수건이나 끈으로 묶어 줍니다. 여기서 너무 세게 묶으면 안되며 손가락이 두마디정도 들어갈 정도로 가볍게 묶어 줍니다.
이렇게 119가 오기 전까지 뱀에 물렸을때 응급처치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뱀에 색깔이나 모양을 기억하면 병원에가서 치료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뱀에 물렸을때 하면 안되는 행동
1. 뱀에 물렸을때 주변에 뱀을 잡으려 하면 안됩니다. 잡으려 하다가 2차 사고가 날수 있으며 환자부터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2. 얼음찜질 또는 꽉매는 행동은 하면 안됩니다. 얼음찜질을 할 경우 뱀독을 더 강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손수건 등으로 꽉매는 행동은 세포조직이 괴사가 올수있다고 합니다.
3. 입으로 독을 빨아내려는 행동을 하면 안됩니다. 입으로 독을 빨아내면 상처 부위에 감염이 될수 있으며 입안에 상처가 있을 경우 독이 옮겨 올수도 있습니다.
4. 뱀에 물린 상처를 칼로 절개하면 안됩니다. 칼로 절개를 하다가 신경이나 혈관이 다칠수도 있으며 2차 감염으로 파상풍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뱀에 물렸을때 절대로 하면 안되는 행동도 알아보았는데요. 우리나라에 뱀들중 20%가 독사이며 독사는 머리모양이 삼각형이고 독이 없는 뱀은 머리모양이 둥글다고 합니다. 또한 물린 부위도 다르다고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