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이제 계절이 봄으로 들어서면서 꽃들이 피고 벌은 왕성한 활동시기가 되었습니다. 야외 나들이나 성묘를 가서 여가를 보내다 벌에 쏘이는 경우가 많으며 봄보다 여름철에 벌에 쏘이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벌에 쏘이고 나면 가려움이나 통증을 동반한 붓기 등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벌에 쏘였을때는 당황하지 말고 응급처치를 해주어야 하는데 그래서 오늘은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1.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누구나 쉽게 소지하고 있는데요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로 신용카드를 이용해 벌침을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제거 방법은 쏘인 피부와 평행하게 살살 긁으면서 벌침을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절대로 벌침을 맨손으로 만시지면 안됩니다. 벌침 끝부분에 독이 남아 있을수가 있으니 카드나 다른 물체로 벌침을 털어내주셔야 합니다.
2. 물이나 연고 등으로 감염예방
벌침을 제거한후 감염을 막기위해서 쏘인 부위를 물이나 비누물로 씻어 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만약 연고 등을 소지하고 있다면 즉시 발라주어 가려움증과 통증을 완화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얼음이 있을시 얼음 찜질을 해주어 붓기를 가라앉히고 벌에 쏘인 부위는 심장보다 낮게 하여 독이 펴저는 것을 늦춰 주어야 합니다.
3. 119연락으로 병원이송
만약 온몸에 독이 펴지거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호흡곤란, 어지럼증, 몸에 경련, 과민반응을 보일시 즉시 119로 연락을 취해 119가 오기전까지 응급처치를 하면서 지시를 따라 빨리 병원으로 이송해야 겠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건 예방입니다. 예방으로는 야외 활동시 특히 말벌인 경우는 독성이 매우 강하므로 벌이 있으면 자극하는 행동은 삼가해 주시고 달콤한 과일이나 음식이 있을 경우에는 꼭 밀폐가 되는 곳에 보관하셔야 겠습니다.
복장은 상하의가 긴 소매로 된 옷을 입어주시고 화려한 옷이나 진한 화장품, 향수, 샴푸 등을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를 알아보았으며 벌에 쏘이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