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 섬 4개 이름을 살펴보자
3500개가 넘는 섬으로 이루어진 일본의 남부와 동부는 북태평양에 면하여 있다. 일련의 섬들은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곡선을 이루며 약 1900km 정도 뻗어 있고 이 섬들의 평균 폭은 230km 를 넘지 않는다.
일본은 훗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 섬 등 주요한 4개의 섬들이 이 나라 전체 면적의 95% 이상을 차지한다. 열도의 서쪽해안은 넓은 동해를 사이에 두고 아시아 대륙으로 부터 805km 가량 떨어져 있으며 이 동해를 사이에 두고 북동 아시아의 독립 국가 연합과 한국이 일본 열도와 분리되어 있다.
동해의 북단은 네무로 해협을 통해 북태평양과 연결괴 오호츠크 해와 합류하고 있다. 이 오호크츠 해는 쿠릴 열도의 남쪽과 훗카이도 섬을 분리하고 있으며 쿠릴 열도의 소유권 문제로 일본은 오랫동안 러시아와 분쟁하고 있다. 동해의 남동쪽 끝은 대한 해협을 거쳐 중구해와 연결된다.
일본의 섬들은 거대한 산맥의 울퉁불퉁한 정상들로 이루어졌다. 이 섬들은 태평양의 해수면에서 9144m 아래에 있는 일본 해연과 보닌 해연으로부터 솟아오른 것이다.
일본의 지형은 약 70%가 산과 언덕으로 구성되어 있고 대부분의 지역에 우거진 수풀과 빠르게 흐르는 강이 장관을 이루는 폭포수로 변하는 협곡들이 있다.
일본은 세계적으로 아름다운 나라들 가운데 하나인데 이 아름다움의 이면에는 상당한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 이 나라의 지층은 비교적 형성된지 얼마 되지 않아 지각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지진과 화산 활동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일본에서는 해마다 1500회 정동의지진이 일어난다. 대부분이 대수롭지 않지만 때로는 심각할 때도 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1923년 9월 도쿄 중심부를 강타했던 강력한 지진이었다.
해저에서 발생하는 지진은 때때로 거대한 해일을 일으켜 태평양 연안 지역을 위협하기도 한다. 일본에 있는 산 가운데 150개 이상이 거대한 화산이며 그 중 60%가 아직도 활동하고 있다.
훗카이도는 일본의 4개의 주요한 섬 중 가장 북쪽에 위치한다. 이 섬은 일본에서 둘째로 큰섬이지만 전체 인구의 약 6%만이 이 곳에서 산다.
훗카이도 섬의 자연 경관은 서부 중앙의 이시카리 평원과 동쪽 해안을 따라서 펼쳐진 보다 낣지 않은 저지대 지역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지역이 나무로 빽빽이 뒤덮여 있고 2290m의 다이세쓰 산이 우뚝 솟아 있다. 다이세쓰 산은 거의 오염되지 않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이 지역에 있는 국립 공원에는 곰, 사슴, 늑대 등과 많은 다른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어서 많은 관광객들이 이 곳을 찾는다. 많은 사람들이 겨울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훗카이도 섬의 서부 지역을 찾으며 남서부의 화산 지역은 온천이 많아 휴양지로 유명하다.
일본에서 가장 큰 섬이며 인구의 약 80% 가 살고 있는 혼슈 섬은 쓰가루 해협에 의해 훗카이도 섬과 떨어져 있다. 길이가 1287km에 달하는 혼슈 섬의 중앙 지역에는 이 섬을 둘로 나누며 광범위하게 뻗어 있는 산맥이 있다.
서쪽으로는 일본 앞프스 산이 3000km 이상의 높이로 연이어 있다. 동쪽에는 휴화산으로 정상에는 항상 눈이 덮여 있는 해발 3776m의 후지 산이 우뚝 솟아 있다.
이 산의 동쪽에는 일본의 주요한 저지대인 간토 평야가 있다. 이 지역은 오늘날 일본의 농업과 공업의 중심부로 이 나라의 수도인 도쿄가 있다. 산악 지대의 남쪽에는 노비 평원과 오사카 평원 등 중요한 저지대가 있으며 남서쪽으로는 지형이 험난하고 나무가 울창한 산들이 있다.
일본의 4개의 주요한 섬들 가운데 가장 작은 섬은 시코쿠 섬이다. 이 섬은 개발이 가장 늦을뿐만 아니라 인구 역시 가장 적다. 시코쿠 섬은 혼슈 섬의 남서쪽으로 내해를 가로질러 위치해있다.
기이 수도에 의해 동쪽으로 연결된 태평양의 이 작은 지류인 내해는 동서로 869km 남북으로 386km 정도 뻗어 있다. 이 곳에는 많은 섬들이 흩어져 있다.
내해의 해안을 따라 좁고 기름진 지역을 벗어나면 산드링 가파르게 솟아 있다. 내해의 지류인 북쪽의 수오 해와 동쪽의 분고 수도는 일본에서 가장 남쪽에 있는 주요 섬인 규슈 섬과 혼슈 섬 그리고 시코쿠 섬을 따로 떼어 놓는다. 규슈 섬에는 총인구의 11%가 살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북서쪽과 서쪽의 저지대에 집중되어 있다.
또한 이 곳에는 거대한 공업 도시와 농업이 집약적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중부 규슈 지역은 가파르고 빽빽한 삼림으로 가득하고 남북으로는 산맥이 있다.
북동쪽과 남쪽의 화산 지역은 온천이 많기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아주 멋진 국립 공원을 자랑하고 있다. 일본은 차가운 시베리아 지역에서 부터 태평양의 아열대 지역에까지 걸쳐 있다.
훗카이도와 혼슈의 북쪽 지역은 겨울철에 태평양의 차가운 오야시오 해류의 영향과 북서 계절풍의 영향을 받아서 시원한 여름과 눈이 많이 내리는 혹독한 겨울이 나타난다.
남부와 동부 지역은 여름철에 일본 해류와 남동 계절풍의 영향을 받아서 따뜻하다. 이 곳의 기후는 일반적으로 여름에 따뜻하고 겨울은 상당히 온화한 편이다. 또한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1000mm이상의 비가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