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 역사 요약 정리해 알아보자

 

 

세계에서 제 4위의 국토 면적을 자랑하는 중화 인민 공화국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이다. 이 나라에 살고 있는 10억이 넘는 인구는 세계 인구의 약 22%를 차지한다.

 

중국의 전통 문화와 역사는 수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49년 인민 공화국의 창건으로 중국 공산당은 이 고대 국가를 현대화하는 과업을 시작했다.

 

중국의 자연적인 특색은 이 나라가 광활한 만큼이나 매우 다양하다. 중국의 동부 지역에는 베이징 상하이와 같은 거대 도시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가장 비옥한 지역이 있다.

 

서쪽과 남쪽으로는 산맥과 광활한 초원 그리고 황량한 사막이 있다. 남부는 자연적인 지형의 영향으로 보호받아 왔지만 북쪽 지방은 항상 탁 트여 있어서 수천년 동안 훈족, 몽골족, 만주족 등 북방의 이민족들로부터 침입을 받아 왔다.

 

멋지고 아양한 자연 경관 외에 가장 아름다운 지역으로 대표되는 구이린 지역에 있는 리강 유역에서는 낚시꾼들이 고기를 잡기 위해 가마우지를 사용한다.

 

중국은 남동부의 습한 열대 기후에서부터 북부의 혹독한 한랭 기후에 이르기까지 기후가 매우 다양하다. 중국의 환상적인 역사는 5000년 이상으로 거슬러 올라 간다.

 

최초로 중국을 통일한 제국은 진나라로 기원전 221년 진시황이 창건하였다. 진나라는 기원전 206년까지만 존속했지만 1911년까지 계속되는 황제의 전통을 남겼다.

 

중국을 지배한 왕조는 수천년 동안 흥하고 망하는 변화가 있었지만 중국을 통치하는 황제의 전통은 계속적으로 이어져 갔다. 중국 문화는 다양한 역사의 많은 측면들을 반영하고 있다.

 

철학, 종교의 수많은 학파와 유교, 도교를 포함한 많은 학파들은 기원전 300년에서 500년대에 발전하였다. 종교라기보다는 오히려 도덕과 행동의 길잡이인 유교는 기원전 500년대에 창시되었다.

 

공자가 창시한 유교는 올바른 개인 행동의 중요성과 타인에 대한 개인의 의무를 가르친다. 도교는 단순한 생활과 자연과의 친화를 강조한다.

 

불교는 여러 세기에 걸쳐 인도로부터 전래되었고 이 시기에 중국의 많은 예술적 전통이 중앙 아시아로 전래되었다. 중국은 수판, 나침반, 화약 그리고 인쇄술과 같은 주요 발명품을 발명했고 기술적인 진보를 이룩했다.

 

중국의 많은 발명품들이 후에 유럽에 전래되었고 또한 중국 문화는 한국과 일본을 비롯하여 인접해 있는 다른 여러 동아시아 국가의 문화 발전에 중요한 역활을 했다.

 

중국은 여전히 농업국이며 인구의 60% 이상이 아직도 농장이나 조그만 마을에 살고 있다. 오늘날 인구 과잉은 중국의 많은 문제점 가운데 하나이다.

 

 

중국 황제시대 역사

 

 

중국의 역사가들은 기원전 3000년부터 뚜렷한 중국 문화가 형성되었다고 믿기 때문에 중국을 5000년의 역사를 간직한 나라라고 여긴다. 기원전 1700년대에 최초의 지배 왕조인 은 왕조가 탄생했다.

 

기원전 1122년경에는 주나라가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기원전 256년까지 중국을 다스렸다. 주나라 말기부터 중국은 역사에 등장하기 시작하는데 여러 지역의 강력한 제후들이 서로 왕권을 다투었다.

 

이 시기를 역사가들은 춘추 전국시대라고 부른다. 춘추 전국시대의 혼란을 평정한 시황제가 마침내 중국을 통일하여 기원전 221년에 진나라를 세웠다.

 

진나라는 기원전 206년까지 중국을 지배했는데 이 짧은 기간 동안 진시황은 강력한 중앙 집권 체제를 확립하고 북쪽의 오랑캐가 쳐들어오지 못하도록 만리 장성을 쌓기 시작했다.

 

진나라의 뒤를 이어 등장한 한나라는 기원전 202년부터 서기 220년까지 존속했다. 한나라때 중국은 예술과 과학이 번창했고 인도로부터 불교가 들어왔다. 중국인들은 지금도 여전히 이러한 한나라를 의식하여 자기 민족을 한족이라고 부른다.

 

한나라가 멸망한후 중국은 처음으로 여러 왕국들로 분열되었고 반면에 비중국계 왕조들이 304년에서 581년까지 북부를 지배했다. 수나라가 581년에서 618년에 중국을 재통일하고 양쯔강 계곡과 중국 북부를 연결하는 대운하를 완공하였다.

 

618년에서 907년까지 지배한 당나라는 중국을 번영시켜 힘있는 나라로 만들었고 당의 예술과 문화의 위대함은 전설이이었다. 당의 수도 장안은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가 되었다.

 

당의 멸망으로 다시 중국은 분열되었으며 송나라 906년에서 1279년에 중국을 재통일했으나 제국의 중심지를 북부의 밀 경작지로부터 쌀이 생산되는 남부로 이동시켰다.

 

송나라 때에는 당나라때 도입된 과거 제도가 강화되어 능력에 따라 선발된 관리 중심의 체제가 확립되었다. 기술자들은 수판, 나침판, 화약, 인쇄술을 발명했다.

 

송나라는 새로운 유교를 도입했는데 이것은 유교에 불교와 도교의 요소들을 혼합한 국가의 철학이었다. 1200년대에 북쪽의 몽골이 침입하여 송왕조는 몽골군이 항복하고 자기들의 나라로 돌아갈때까지 수도를 남쪽으로 옮겼다.

 

몽골의 지배자 쿠빌라이 칸은 1279년에 원나라를 세워 1368년까지 중국을 지배했다. 중국의 문영이 유럽에 전해진 것은 베니스의 상인인 마르코 폴로가 1200년대 후반에 몽골 왕실을 여행하고 중국의 존재를 알린 때부터었다.

 

원나라는 몽골제국의 한부분에 불과했지만 몽골제국은 거의 아시아 전역을 지배하였다.

 

 

명나라 청나라 시대

 

 

1300년대에 몽골족은 마침내 축출되었고 명나라가 건국되어 1368년에서 1644년까지 중국을 다스렸다. 이 시기에는 예술과 학문 등이 번창했고 명나라는 중국의 지속적인 주체성을 창조했다.

 

명나라는 몽골 제국이 중단시켜 놓은 행정체제를 부활시키고 통일된 토지 대장과 새로운 조세 제도를 시행하였다. 여러 개의 경계선이 그어졌고 중국 본토는 여러 지방으로 분할되었다.

 

명의 황제들은 외국인 특히 유럽의 무역상과 선교사들을 내쫓으려 했다. 명나라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 존속하였고 가장 안정된 왕조중의 하나였다. 그러나 결국 엄격한 재배 체제가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여 붕괴되고 말았다.

 

1644년에는 민주족이 중국을 침략하여 청나라를 세웠는데 이 왕조는 1911년까지 존속하였다. 만주족은 외래 민족이었지만 중국 문화의 여러 부분들을 받아들였다. 그 중에는 새로운 유교와 명나라의 정치 체제가 있었다.

 

그러나 청나라는 정치적인 부정 부패로 힘이 약화되었으며 1796년과 1804년 사이에 반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1800년대에 중국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유럽의 영향력이 강해졌다.

 

중국인들이 외제 상품을 꺼려하자 유럽의 무역상들은 중국으로 아편을 들여왔다. 아편 무역은 중국의 경제와 국민들에게 치명적이었다.

 

그리하여 1839년 중국 정부는 아편 밀수를 중지시키려고 노력했다. 중국 정부와 아편 밀매업자들의 충돌로 아편 전쟁이 일어났고 1842년 난징 조약에 의해 전쟁은 끝이 났다.

 

그 결과 중국은 영구에 홍콩을 양도하고 5개의 항구를 개방하였는데 이 조약을 불평등 조약이라고 한다. 1800년대에 중국은 외국의 위협 때문에 억지로 프랑스, 미국, 독일 등 여러나라들과 이와 유사한 조약을 체결했다.

 

이런 조약들 때문에 그들 국가들에게 중국 내에서의 특별한 권리를 주었고 조차지를 허용하거나 특정 지역에 대한 외국인의 지배권을 인정하였다.

 

청나라는 또한 많은 민란으로 고통받았는데 이 중 가장 심각한 것은 1851년에서 1864년 태평 천국의 난이었다. 이 난으로 수백만명이 죽임을 당했고 국토는 황폐해졌다.

 

1894년에서 1895년까지 계속된 일본과의 전쟁은 중국의 패배로 끝났고 이로 인해 중국은 더욱 약해졌다. 1900년의 반서구주의를 내세운 의화단 사건 이후 중국은 정부와 체제를 근대화시키려고 노력했으나 이러한 조치들이 청나라를 지탱시켜 주지는 못했다.

 

1900년대 초기에는 공화국의 이념이 널리 퍼졌고 쑨원이라는 서구에서 교육을 받은 공화주의 지도자가 등장하게 되었다. 1911년 10월 우창 지역의 중국군이 일으킨 항명 사건은 중화 민국의 탄생을 가져온 혁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